도넘은 점령군 행세… '인사 보복' 협박도 서슴없이 "벌써부터 오만한 행태, 정권 잡는다면..."
  • ▲ 윤병세 외교부 장관(가운데)과 홍용표 통일부 장관(왼쪽)이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모습.ⓒ이종현 기자
    ▲ 윤병세 외교부 장관(가운데)과 홍용표 통일부 장관(왼쪽)이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모습.ⓒ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조기 대선을 앞두고 벌써부터 정권을 다 잡은 듯 행세하고 있다. 현직 외교 관료들을 향해 "아무 것도 하지 말라"거나 '인사 보복 예고성' 발언을 서슴없이 하는 등 도 넘은 압박을 하며 오만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번엔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인 강창일(4선·제주갑) 민주당 의원이 도마에 올랐다. 강 의원은 15일 외통위 현안질의에서 외교부 차관 등을 향해 "2개월 있으면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는데 (지금 정부가) 엄청나게 다음 정부에 부담을 주는 짓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강 의원은 "지금 현 정부에 (박근혜 정부) 외교정책, 윤병세 장관과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있을 것"이라며 "새 정부 들어 당연히 정책 전환이 있을 텐데 이를 준비해야 하니 그런 사람들을 중심으로 빨리 TF(태스크포스)를 만들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이날 동남아시아 해외출장 중인 윤 장관을 대신해 출석한 안총기 제2차관을 향해서는 "새 정부가 들어오면 당장 그만두셔야겠다"고 노골적인 압박을 쏟아내기도 했다.

    특히 그는 "생각이 다른 분이 계실 텐데 준비해 주셔야지요"라며 "(외교부가) 대한민국 공무원이지, 윤병세 졸개들이 아니잖아요. 왜 그렇게 어영부영 답변해요"라고 원색 비난을 하기도 했다.

    강 의원은 또 "국장들 다 사표 낼 건가. 안 차관이랑 똑같은 생각이면 전부 다 갈아치워야 하는가"라며 "외교부를 없애야 하느냐"라고 엄포를 놨다. 인사상의 보복 조치를 시사하며 과도한 압박 발언을 한 것이다.

    그는 한술 더 떠 "다 끝나는 판에 국가를 생각한다면 여러 가지 대응 방향들을 준비하시라"며 "이게 지극히 당연한 거 아닌가"라고 비난을 쏟아냈다. 민주당이 마치 벌써부터 권력을 잡은 듯 "차기 정부가 들어설 때까지 아무 것도 하지 말고 사퇴하라"는 식의 발상으로 정부의 손발을 묶은 것이다.  

    앞서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절 외교 안보 고위직 출신들은 최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중단 및 박근혜 정부 외교 안보 사령탑에 대한 처벌을 요구해 파장이 일었다.

    친문(친문재인) 성향 단체인 '한반도평화포럼'은 지난 13일 '박근혜 정부의 통일·외교·안보 적폐 청산 시급하다'는 제목의 긴급 논평에서 현 정부의 통일 외교 안보 장관들을 향해 "외교 안보를 수렁에 빠뜨린 자들에 대해 엄중한 심판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윤병세 외교부 장관, 한민구 국방부 장관 등 박근혜 정부 외교·안보 장관을 실명으로 거론하며 "박 전 대통령이 임명한 외교 안보 관리들은 즉각 모든 행동을 중단하고 더 이상 아무것도 하지 말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전직 통일부 장관들이 노선이 다르다는 이유로 후임 장관들을 비난하며 '엄중한 심판'을 촉구한 것이다.

    여권에선 야당이 마치 대선에서 승리한 듯 오만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벌써 정권을 잡은 듯 오만한 협박을 하고 있다"며 "설령 정권을 잡았다고 하더라도 이런 점령군식 명령을 거침없이 하는 세력들에게 대한민국을 맡길 수 있는지 참으로 두렵다"고 개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