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정당은 이념에 따라 뭉쳐…박지원은 문재인 보다 더한 분"
  • 자유한국당 소속 대선 경선 후보인 김진태 의원. 그는 강원도 춘천 출신 재선 의원이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 소속 대선 경선 후보인 김진태 의원. 그는 강원도 춘천 출신 재선 의원이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자유한국당 대선 경선 후보들이 저마다 "문재인은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지만, 정작 '반문연대'에는 이견이 나왔다.

    '반문연대' 논쟁이 향후 대선에서 보수진영의 승패를 좌우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날 후보들의 답변은 대선 경선에서도 주요 변수가 될 전망이다.

    자유한국당의 홍준표·이인제·김관용·원유철·안상수·김진태 후보는 19일 〈TV조선〉에서 진행한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자 경선 TV토론'에 참석해 '반문연대'를 놓고 치열한 논쟁을 벌였다.

    구체적으로 원유철·김관용 후보는 찬성을, 이인제·안상수·김진태 후보는 반대를 나타냈다. 홍준표 후보는 중립을 택했다.

    원유철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안보와 경제에 대해 무책임한 사람"이라며 "반드시 개헌을 해야 하기 때문에 바른정당·국민의당과 함께 할 수 있다"고 했다.

    김관용 후보 역시 "문재인 후보가 집권하는 것을 막아야 하기 때문에 반대하는 보수와 중도를 전부 통합해 일단 선거를 치르고, 당대 당 통합은 그 이후에 결정해야 한다. 연합된 전선으로 문재인 전 대표의 집권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김진태 후보는 "박지원은 문재인 보다 더한 분"이라면서 반발했다. 당은 본디 이념을 같이하는 사람끼리의 모임인데 박지원 의원과는 이념이 달라 도저히 같이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유승민·김무성 의원에 대해서도 "합쳐나가야 하는 당이 아니라 없어져야 하는 당"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인제 후보 또한 김 후보의 의견에 동참했다. 이인제 "자유한국당 등 보수우파 중심 정당과 문재인 전 대표간 양강구도가 형성되면 추월할 자신이 있다"며 "제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당이 과반 의석이 안 되기 때문에 연정과 개헌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안상수 후보는 현실적인 문제를 말했다. "선거공학으로 접근하면 시간만 빼앗긴다"면서 "개헌 등은 협치로 가능하다"고 반박했다.

    홍준표 후보는 중립을 표방하면서 "우파 후보 단일화에는 찬성하지만, 국민의당에서 중도 후보가 나올 것으로 보기 때문에 판세를 훑어보고 결정하는 것이 맞다"고 의견 표명을 보류했다.

  • 자유한국당 소속 대선 경선 후보인 홍준표 경남도지사.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 소속 대선 경선 후보인 홍준표 경남도지사.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반문연대' 논쟁은 주도권 토론에서도 이어졌다. 김진태 후보가 주도권 토론에서 김관용 후보와 홍준표 후보에 대해 우파가 모이는 반문연대에 찬성한 것을 두고 날 선 질문을 던져서다.

    김진태 후보는 김관용 후보에 "그간 정치를 안 하셨다 하니 여의도 분위기를 모르시는 것 같은데,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항하기 위해 유승민 의원과 손을 잡고 가야 하느냐"고 물었고, 김관용 후보는 이에 대해 "유승민 후보는 지역에서도 표가 없어 조정될 것 같다"면서 "당 대 당 통합이 맞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김진태 후보는 홍준표 후보에도 "(바른정당에) 손을 잡고 키워줄 필요 없이 밟고 가는 게 어떠냐"고 물었다. 홍 후보는 김관용 후보와는 달리 "대선 때는 지겟작대기도 필요하다. 어떻게 보면 적도 포용해야 하는 순간이 온다"며 "한때 동지였던 사람이 이혼을 한 것도 아니고 별거를 한 것인데, 다시 포용해서 가는 게 맞지 않느냐"고 반문하며 날 선 공방을 이어갔다.

    다만, 이같은 치열한 논쟁에도 불구하고 6인의 경선 후보들은 일제히 "문재인 전 대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상수 후보는 첫 인사말 부터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해 "경제와 안보에서 거꾸로 가고 있다"고 비판했고, 김관용 후보는 "문재인 후보 같은 좌파 세력에 나라를 맡겨서 어떻게 하겠다는 것이냐"고 했다.

    원유철 후보는 "촛불 민심을 악용해 국가적 위기를 기회로 삼은 사람"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홍준표 지사는 "2년 전 경남에서 무상급식 파동이 있을 당시 이야기를 나눠봤는데, 정책은 연구 안 하고 선거만 하는구나 느꼈다"고 독설을 날리기도 했다.

    이들이 문 전 대표에 대한 비판을 이어간 부분은 크게 안보관과 대북관이 주류를 이룬다. 문재인 전 대표는 지난해 12월 16일,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주저 없이 말한다. 대통령 당선시 북한을 미국보다 먼저 가겠다"고 언급해 논란을 빚은 바 있다. 그는 사드 배치에 대해서도 "차기 정부가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더군다나 문 전 대표가 속한 더불어민주당은 80년대 운동권에서 활동했던 인사들이 당 전반에 자리를 잡고 있다. 이에 후보들이 입을 모아 법치주의보다는 '광장의 정치'에 매달린다는 비판을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