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부인 이순자 여사의 '5·18 피해자' 주장엔 "제정신인가"
  • 강창일 더불어민주당 의원. ⓒ강창일 페이스북
    ▲ 강창일 더불어민주당 의원. ⓒ강창일 페이스북

     

    강창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두환 전 대통령의 국립묘지 안장설이 불거지자 "지금 때가 어느 때인데, 그래서 또 전 국민이 경악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불편함을 토로했다. 전 전 대통령의 국립묘지 안장설이 고개를 든 데는 전 전 대통령 부인 이순자 여사가 펴낸 자서전 때문이다. 이 자서전을 통해 이 여사는 "우리도 5·18광주민주화운동의 피해자"라고 언급한 것이다.

    강 의원은 28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를 통해 "(전 전 대통령의 국립묘지 안장은) 할 수 없다. 유공자와 호국영령에 대한 모독"이라며 "그러나 지금 사면복권된 부분에 대해서 언급이 없다. 이 법이 미비한 것이다. 이걸 가지고 (전 전 대통령 측에선) 사면복권됐기 때문에 국립묘지에 안장 될 수 있다는 주장을 펴는 것"이라고 이같이 밝혔다.

    강 의원은 "그런데 그게 법의 틈새를 이용해서 장난치고 있는 것"이라며 "이 문제(전 전 대통령 국립묘지 안장)가 불거져서 국민적 분노가 있지 않나. 국민적 분노를 샀기 때문에 다시 법안을 제출해야 되겠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선 전 전 대통령이 사면복권된 것은 분명하고 전직 대통령인 점을 감안할 때, 사실상 예우 받을 자격이 있는 것 아니냐는 주장도 존재한다. 이에 강 의원은 "그건 헛소리"라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전 전 대통령 예우 여론에 대해) 대한민국 국민인지 다시 한 번 묻고 싶다. 어떻게 그런 사람들한테 국가 반란을 일으킨 사람들, 또 살인마 아닌가, 그런 사람들한테 어떻게 그런 것을 허용해 줄 수 있느냐"고 재차 강조했다.

    강 의원은 이순자 여사가 회고록을 통해 5·18광주민주화운동 관련 "억울하다"고 언급한 부분에 대해선 격노했다. 그는 "역사의 진실을 손 가리고 숨기려고 하는 작태"라면서 "지금 (이 여사가) 나이가 많이 들었지 않았나. 어디 제정신이 아니지 않나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대통령 탄핵 등 현 정국이 어수선한 시점에서 이 여사의 회고록이 나온 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그는 "지금 나라가 아주 어렵지 않나. 지금 이 시점에 그런 걸 해서 국가를 더 어렵게 하는 거 아닌가"라고 했다.

    한편 이 여사는 지난 24일 출판사 자작나무숲을 통해 펴낸 자서전 '당신은 외롭지 않다'를 통해 자신과 전 전 대통령이 광주민주화운동의 희생자라고 주장했다.

    이 여사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 2013년 '전두환 추징법'을 추진한 것에 대해선 "우리가 존경했던 박정희 전 대통령의 따님이 그렇게 했다는 것에 너무 충격을 받았다"고 고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