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사회단체연합·소비자공익네트워크·중국한국인회 공동 기자회견 개최
  • ▲ 범사련 등 시민단체들이 6일 오전 주한 중국대사관 앞에서 "사드배치로 인한 갈등을 해소하고 한중 우호를 강화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사진=연합뉴스
    ▲ 범사련 등 시민단체들이 6일 오전 주한 중국대사관 앞에서 "사드배치로 인한 갈등을 해소하고 한중 우호를 강화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사진=연합뉴스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배치를 둘러싸고 한중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가운데, 범사련 등 시민단체들이 중국 정부를 상대로 한국에 대한 경제보복을 중단해 줄 것을 촉구했다.

    범시민사회단체연합(이하 범사련)은 6일 오전 주한 중국대사관 앞에서 소비자공익네트워크, 중국한국인회와 공동으로 '사드배치로 인한 한중갈등 해소 기자회견'을 가졌다.

    범사련 등 단체들은 공동성명을 통해 "중국이 한국에 대한 통상압박, 불매운동, 한류차단, 관광규제 등 다양한 조치를 취함으로 한중 우호가 심각히 훼손되고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단체들은 "어느 정도 인내하던 한국 국민들의 가정 또한 동요되고 있는 상황이라, 자칫 '보복은 보복으로'라는 국민감정으로까지 치달을 수 있어 심히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어 "군사적 문제로 인한 양국의 갈등은 불가피하지만 서로의 입장을 역지사지해 한중 우호 뿐 아니라 양국 국민들의 감정까지 무마시킬 수 있는 슬기로운 해결책을 모색해 줄 것을 중국 정부에 요청한다"는 對 시진핑 주석 메시지를 중국 대사관 측에 전달했다.

    이갑산 범사련 상임대표는 "이에는 이로 맞대결 하는 것은 평화를 해치고 관계를 훼손하는 낡은 방법"이라며 "정치가 국민을 잘 살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면 정치논리를 앞세워 경제를 힘들게 해선 안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사드문제로 인해 양국 국민과 특히 한국에 일하러 온 조선족 및 중국에서 활동하는 한국경제인들이 직접적 피해의 당사자가 되는 것을 지켜보고만 있을 수는 없었다"며 "경제인들과 서민들의 피해가 없길 바라며 정치논리와 다르게 양국 국민들은 열심히 일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길 바란다"고 행사 취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