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오른편에 앉히고 "조국 수석에 국민 기대 크다" 힘실어
  • ▲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민정수석이 11일 청와대에서 오찬을 마치고 차담회 장소로 이동하는 와중에 나란히 서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뒷쪽에서 대화에 배석해 있는 인물은 권혁기 춘추관장이다. ⓒ뉴시스 사진DB
    ▲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민정수석이 11일 청와대에서 오찬을 마치고 차담회 장소로 이동하는 와중에 나란히 서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뒷쪽에서 대화에 배석해 있는 인물은 권혁기 춘추관장이다. ⓒ뉴시스 사진DB

    사정(司正) 라인에 있어서는 대탕평 원칙도 예외였다. 청와대 민정수석에 부산·경남(PK) 출신 친노·친문본당(本黨)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임명됐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11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민정수석비서관에 조국 교수를 임명한다고 발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노무현정권 시절 민정수석만 두 차례 지냈다. 그 자신이 직접 맡았던만큼 민정수석의 역할과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심혈을 기울여 인선한 느낌이 엿보인다는 지적이다.

    국무총리와 비서실장은 전남 출신 인사를 전진 배치했지만, 가장 핵심적인 지위는 끝까지 믿을 수 있는 'PK 친문계' 인사가 꿰찬 것이다. 확실히 쥐고 가야 할 자리와 그렇지 않은 자리를 나눠 탕평 원칙이 적용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신임 민정·인사·홍보수석의 인선이 있은 직후 열린 오찬에서 유독 조국 민정수석에게 힘을 실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찬에 앞서 "우리 조 수석은 국민들도 아주 기대가 큰 것 같다"고 추어올렸다.

  • ▲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민정수석이 11일 청와대 오찬에 앞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날 자신의 왼편에 앉은 조국 수석을 향해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들의 기대가 아주 큰 것 같다고 힘을 실었다. ⓒ뉴시스 사진DB
    ▲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민정수석이 11일 청와대 오찬에 앞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날 자신의 왼편에 앉은 조국 수석을 향해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들의 기대가 아주 큰 것 같다고 힘을 실었다. ⓒ뉴시스 사진DB

    오찬 뒤에 이어진 청와대 경내 산책과 차담회 과정에서도 조국 민정수석은 문재인 대통령의 오른편에 앉았다.

    "노무현의 친구 문재인이 아니라, 문재인의 친구 노무현"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노무현 전 대통령으로부터의 절대적인 신임을 바탕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민정수석 시절 얻었던 '왕(王)수석'이라는 별칭이 부활할지도 모른다는 관측까지 나온다.

    나아가 내년 지방선거를 겨냥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06년 5·31 지방선거를 불과 4주 남겨둔 시점에서 민정수석의 자리를 전해철 민정비서관(당시, 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넘기고, 부산에서 기자간담회를 여는 등 선거 지원사격에 팔을 걷어부쳤었다.

    당시 열우당 오거돈 부산광역시장 후보의 선거사무소를 방문한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APEC 정상회의와 부산신항·북항 재개발, PK인사 대거 발탁 등 할 수 있는 만큼 부산에 신경을 쓰고 지원을 했는데 시민들의 귀속감이 전혀 없으니 짝사랑을 한 것이 아니냐"며 "노무현 대통령이 부산 출신인데 왜 부산정권으로 받아들이지 않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토로했다.

  • ▲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 비서실장·수석비서관들이 11일 오찬을 마치고 경내에서 차담회를 갖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자신의 오른편에 앉은 조국 수석과 환담하고 있는 가운데, 왼편의 조현옥 인사수석 너머 자리한 임종석 비서실장이 이를 경청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 비서실장·수석비서관들이 11일 오찬을 마치고 경내에서 차담회를 갖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자신의 오른편에 앉은 조국 수석과 환담하고 있는 가운데, 왼편의 조현옥 인사수석 너머 자리한 임종석 비서실장이 이를 경청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이 '부산정권' 발언은 당시 선거 정국에서 거대한 파장을 불러일으켰으며, 의도한 바와는 정반대로 부산을 얻기는 커녕 되레 광주·전남만 구(舊) 민주당에 내주는 결과를 초래하고 말았다.

    그런데 내년 6월 13일로 예정된 지방선거에서 부산·경남 출신인 문재인 대통령은 다시 이 권역의 유권자들에게 '귀속감'을 호소해야 할 상황이기 때문에, 자신과 같은 PK 출신인데다 부산 혜광고를 나온 조국 교수를 민정수석으로 임명해 '정치적 체급'을 불린 뒤, 선거 국면에서 다목적으로 활용하겠다는 포석이 깔린 게 아니냐는 관측이다.

    조국 민정수석이 이날 임명 직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검찰 개혁 등 개혁 과제는) 내년 6월 지방선거 전에 다 해야 한다"고 말한 것도 맥락이 상서롭지 않다.

    '검찰 개혁'이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 비(非)검찰 출신인 조국 민정수석을 임명한 것으로 돼 있는데, 그 개혁 과제 완수의 데드라인을 하필 6·13 지방선거 전까지로 못박은 게 의미심장하다. 선거 국면에 돌입하면 또다른 롤(Role)을 부여받을 것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사이에서 이미 공감대가 이뤄진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정치권 관계자는 "박근혜 씨의 탄핵으로 치러진 5·9 대선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유리했던 '기울어진 운동장'이었지만, 정권의 동력 유지를 좌우할 내년 6·13 지방선거에서 계속해서 부산의 지지를 얻어갈 수 있느냐는 중요한 관건"이라며 "조국 민정수석이 선거 과정에서 맡을 역할이 무엇인가에 따라 '제2의 부산정권 파동'이 일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