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전입과 아들 병역면탈 의혹…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 원칙, '1호'부터 삐걱
  •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이종현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이종현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25일 막을 내렸다. 문재인 정부의 첫 인사청문회인 점에서 큰 관심이 쏠렸으나 되레 실망감만 팽배했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특히 이낙연 후보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강조했던 '공직배제 5대 원칙'에 부합하지 못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후보 당시 국민과 약속한 공직 배제 원칙은 ▲병역면탈 ▲부동산투기 ▲탈세 ▲위장전입 ▲논문표절 등이다.

    이와 관련 이낙연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부인의 위장전입 사실을 인정했고, 아들의 병역면탈로 고개를 숙였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이낙연 후보자는 아들 병역면탈 관련 진료 자료를 요구하는 야당 요구도 거부했다.

    이낙연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마무리 발언으로 "(청문회는) 제 인생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아픈 순간"이라고 밝혔다.

    이어 "청문회를 통해 제 불완전한 삶을 돌아본 성찰의 자리였다"며 "국가가 위중한 시기에 국무총리가 어떻게 해야 할지를 배운 수업의 시간"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이낙연 후보자를 바라보는 여론 입장에선 충격이라는 후문이다.

    나아가 문재인 대통령 역시 자신이 약속한 인사 원칙이 '1호 인사'부터 깨졌다는 비판을 직면하게 됐다.

    숱한 의혹이 무성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낙연 후보자 관련 국회의 총리 인준 가능성은 상당하다. 새 정부의 출범이 늦어진다면 야권은 '국정동력 상실의 원인'으로 지목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정치권의 전망이다.

    한편 이낙연 후보자의 총리 인준이 실현된다 해도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쉽게 마음을 놓을 수 없어 보인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역시 문재인 대통령 인선 기준에 부적합한 인물이기 때문이다. 강경화 후보자는 딸의 위장전입을 인정한 바다.

    국민의당의 한 관계자는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줄줄이 예정된 문재인 정부의 고위공직자 청문회에서 이낙연·강경화 후보자와 비슷한 사례가 계속 발생한다면 국민이 등을 돌릴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