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관계자 "가뭄 해소에 도움이 된다면 4대강보다 더한 사업도 해야"
  • ▲ 바른정당 의원들이 26일 경기도 여주를 방문해 물차로 물을 대고 있는 메마른 논을 바라보고 있다. 현장 관계자는 취재진에 "보이는 논에 물을 채우기 위해서는 15톤 트럭이 15회 번 정도 물을 끌어와야 한다"고 설명했다. ⓒ뉴데일리 임재섭 기자
    ▲ 바른정당 의원들이 26일 경기도 여주를 방문해 물차로 물을 대고 있는 메마른 논을 바라보고 있다. 현장 관계자는 취재진에 "보이는 논에 물을 채우기 위해서는 15톤 트럭이 15회 번 정도 물을 끌어와야 한다"고 설명했다. ⓒ뉴데일리 임재섭 기자

     

    계속되는 가뭄으로 농민들의 마음이 새까맣게 타들어가고 있다.

    4대강 주변 농민들도 애가 타긴 마찬가지였다. 근근이 강물을 용수로 공급받아 농사를 이어가고 있지만 최근 정부가 보(洑)를 개방한다고 밝히자 "왜 하필 이 시점에 수문을 열겠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며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2년 만에 심각한 가뭄을 겪는 충남지역 농민들은 본격적인 농번기를 맞아 물 한 방울이 아쉬운 판에 정부가 겨우 모아놓은 물을 그냥 흘려보내기로 결정한 데 대해 고개를 갸우뚱하고 있다. 

    공주보 물을 농업용수로 공급하는 소학양수장 주변에서 벼농사를 짓는 한 농민은 "금강보 설치로 물 끌어다 쓰기가 수월해 영농에 많은 도움을 받았는데, 물을 그냥 흘려보내면 농사짓기가 어려워지는 게 아니냐"고 불안감을 표시했다.

    공주 우성면에 사는 농민도 "보통 6월 중순까지 모내기하는데, 물 공급이 제대로 안 되면 모내기가 힘들어져 올해 농사를 망칠 수도 있다"고 걱정했다.

    공주시는 지역 농민들의 이런 우려를 반영해 최근 "공주보 물을 개방하면 농업용수 공급에 어려움을 겪을뿐 아니라 금강 수변공원 일대의 수상스포츠대회 개최도 차질이 예상된다"며 수문 개방 반대 의견을 담은 요구서를 국무조정실에 전달했다.

    문화일보에 따르면 대구 지역의 농민들도 4대강 보(洑) 개방에 따른 가뭄과 홍수 해소기능 상실을 우려하고 있다.

    대구 달성군의 한 관계자는 "4대강 사업 이후 장마나 태풍 때마다 겪던 낙동강 범람이나 농경지 침수로 인한 피해는 물론, 원활한 용수 공급으로 가뭄도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보를 개방하면 낙동강 달성지역 58㎞ 곳곳에서 예전처럼 훤히 드러난 강바닥 중간에 2~3단의 양수시설을 설치하고 농경지로 물을 퍼 올리는 등 물과의 사투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가뭄이 심한 중부지방은 가뭄 해소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4대강 사업보다 더한 사업도 해야 한다고 얘기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홍수 예방, 가뭄 해갈 등 4대강 사업의 순기능 부분은 과소 평가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주요 언론들도 사설에서 "지금 꼭 4대강 보를 열어야 하나"라고 반문했다.  

  •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공동사진취재단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공동사진취재단

     

    문재인 정부도 4대강 사업이 최악의 가뭄 피해를 막아왔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분위기다.

    지난 29일 정부는 가뭄 총력 대응을 선언하면서 다음 달 1일부터 상시 개방키로 한 4대강 6개 보(洑)의 개방 수위를 낮추기로 했다.

    가뭄으로 인한 피해를 전면 고려해 개방 수위를 단계적으로 조절해 나가기로 한 것이다. 하지만 정부의 이 같은 조치에 애초 기대했던 수질 개선 효과도 없고 아까운 물만 버리는 셈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야권에서는 "문재인 정권의 정치적 목적 때문에 정작 중요한 농사를 망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자유한국당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은 31일 논평에서 "올해는 물론 기후변화 등으로 앞으로 더 심각한 가뭄이 닥쳐올 가능성이 높은데 이런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가 4대강 6개 보의 상시 개방을 하겠다고 하니, 정신이 있는 사람들인지 납득이 가질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은 "문재인 정부는 가뭄으로 인한 피해 등을 고려해 수위를 단계적으로 조절해 나가겠다고 했는데, 그럴거면 왜 굳이 지금 개방하려고 하는지 그 의도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물 부족 우려로 매우 적은 양을 방류할거면 기존에 명분으로 내세워왔던 수질 개선의 효과는 없고 아까운 물만 버리는 셈 아닌지 걱정"이라고 했다.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은 "부디 문재인 정부가 정치적인 목적으로 4대강 흠집내기에 골몰한 나머지 정작 중요한 농사를 망치는 우를 범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소속 의원들은 지난 26일 가뭄 피해와 4대강 사업에 관한 현장 주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청취했다.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당시 "보고 받은 바에 따르면 여주에 3개보 건설을 통해 홍수방지와 용수공급에서 효과를 본 것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의 4대강 사업 감사지시에 대해 "감사 요건이 따로 있는데 대통령 지시로 감사하는 절차적 문제성이 있고, 지난 정권에 대한 보복성 감사로 흐를 수 있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