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WSJ “中, 북한 국경지대 군사력 증강·훈련 실시…한반도 유사사태 대응”
  • 과거 중국군이 한국 합참에 제안한 것으로 알려진, 북한 유사시 분할통치계획 제안. ⓒMBN 관련보도 화면캡쳐.
    ▲ 과거 중국군이 한국 합참에 제안한 것으로 알려진, 북한 유사시 분할통치계획 제안. ⓒMBN 관련보도 화면캡쳐.


    지난 2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 저널(WSJ)’, CNN 등 美언론들이 “중국이 북한과의 국경 지대에 군사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보도한 직후 중국의 한 학자가 “북핵 분쟁에 대비해 미국과 중국이 공동비상계획을 세우자”고 제안해 눈길을 끌었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제안을 내놓은 것은 주펑 中난징대 국제관계연구원장으로, 그는 25일(현지시간) 美워싱턴 D.C.에서 열린 ‘中-美 연구소(ICAS)’ 개최 토론회에 참석해 “북한과의 군사적 충돌 가능성에 대비해 美·中 양국 간의 ‘공동비상계획(Joint Contingency Plan)’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주펑 中난징대 국제관계연구원장은 “미국이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중국이 제대로 역할을 하지 않는다면 비난하지만, 결국 美-中 양국 간의 협력을 통해 북핵 문제 해결에 진전이 있을 것으로 낙관한다”며 이런 주장을 폈다고 한다.

    주펑 원장의 주장은 지난 24일(현지시간) 美‘월스트리트 저널’이 “중국군이 1,400km에 이르는 북한과의 국경에 배치한 군사력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고 보도한 직후에 나온 이야기여서 주목을 받았다.

    美‘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북한 국경 지역에서 재난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빅데이터’ 분석에 따라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해당 지역 부대들에 ‘전투대비태세’를 상향 조정하도록 명령했다고 한다.

    중국 정부는 이와 함께 다른 지역에 있던 부대를 북한과의 국경 지역 주변으로 보내고, 해당 지역 부대들에게는 실전에 대비한 훈련을 실시하라는 명령도 내렸다고 한다.

    ‘월스트리트 저널’ 등 美언론들은 중국군의 북한 국경지대 이동을 두고 “중국이 북한 문제를 둘러싼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군사력을 증강 배치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중국 정부는 美언론들의 보도와 분석 내용을 부정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은 “루캉 中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25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중국군은 북한 접경지역에서 계속해서 정상적인 훈련 태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동향에는 별다른 변화가 없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중국 정부가 북한과의 국경에 대규모 병력을 배치하거나 훈련을 실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2014년 1월에는 중국군이 국경 지대에서 대규모 군사훈련을 실시하자 북한이 공용화기를 배치했다는 소식이 나온 바 있고, 2015년 6월에는 중국군이 북한과의 국경 지역에 대규모 군사력을 전격 배치했다는 소식도 있었다. 2016년 11월에는 대규모 중국군 병력이 북한 국경지역으로 이동 중이라는 소식이 나온 적도 있다.

    이 같은 중국군의 북한 국경지역 군사력 증강이 있을 때마다 국내외 언론들은 “북핵 문제가 군사적 충돌로 비화됐을 때를 대비해 북한을 점령하고 핵무기를 확보하려는 속셈이 아니냐”거나 “북한 정권 붕괴 이후 대규모 난민이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라는 분석을 내놨다.

    중국 정부는 과거 한국 합동참모본부에 "북한 체제가 붕괴할 경우 4곳으로 분할해 통치하는 계획을 논의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당시 한국과 미국 정부는 제안을 거절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