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동맹·한중관계·외교안보라인 우려에 "낙관적이라는 답 들어"
  •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8일 정부의 대북기조에 대해 "국민은 악몽을 꾸는데 정부·여당은 아직도 일장춘몽(一場春夢)을 꾸는 느낌"이라고 비판했다. 북핵 문제를 해결하고 국민의 안보 불안을 덜어야 함에도 대통령의 문제 해결 방식이 합리적이지 않다는 지적이다.
    안 대표는 이날 국민의당 싱크탱크인 국민정책연구원이 주최한 '한반도 문제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전날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동 상황을 설명하면서 "문 대통령은 현재의 한미동맹과 한중관계, 외교안보라인에서의 이견을 모두 긍정적으로 평가했지만 나를 포함한 야당 대표들은 대통령의 그런 인식에 우려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토론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한미관계가 조금이라도 균열이 나면 우리의 주장이 북한에 받아들여지기 힘들고 국제 공조에도 문제가 생긴다"며 "이런 인식을 (대통령에게) 물어봤지만 대통령이나 정부는 '전혀 문제 없고 오히려 역대 어느 정부보다 더 단단하다'고 답했다. 분명한 인식차이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과의 관계 전망도 물었더니 (대통령이) '잘 풀리 것이고 노력하겠다'는 낙관적인 답을 했다"며 대통령의 현실과 동떨어진 듯한 답변에 답답했다는 식의 토로를 했다.
    안 대표는 이 외에도 문 대통령과 이견을 보인점에 대해 "외교·안보팀이 북핵 문제 대응에 대해 경험이 있는 사람이 부족하니 전면 교체 수준의 보강이 필요하다고 했지만, 여기서도 대통령과는 이견이 있었다"고 했다. 
    정부의 '남북대화' 강조에 대해선 "평화나 대화의 가능성을 계속 언급하는 것은 전략적으로 해야할 때가 있고 하지 말아야 할 때가 있는데, 지금은 마치 대화를 구걸하는 듯 보여지고 느껴지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전술핵 정도로는 북핵에 대응하는 효과적인 수단이 되기 힘드니 미국의 확장 억제 의지를 구체화하고 명문화할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