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판 중인 사건 자료, 어디서 얻었나" VS "왜곡된 내용 없어 문제 안돼"
  • 이훈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이훈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전·현직 의원 다수가 포함된 강원랜드 인사청탁 비리 의혹과 관련해 여야가 국감장에서 또 다시 부딪혔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이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인사청탁자 명단 입수 경위가 불법적 경로를 통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공식적으로 받았다"는 당초 주장과 달리 "강원랜드에서 별도로 받았다"고 말을 바꿨다. 이 의원은 자료 내용 자체가 왜곡된 것은 없는 만큼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정치권에선 "정확한 사실을 가려야 한다"는 주장과 "국정감사장을 정치 싸움장으로 변질시켰다"는 목소리가 동시에 나온다.
    김기선 한국당 의원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감에서 "이훈 의원이 공개한 자료는 강원랜드의 자료와 다르므로 국감의 증거 능력이 없다"며 "국감장에서 언론에 배포한 자료가 어떻게 입수가 된 것인 지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의원은 해당 자료를 강원랜드에서 받았다고 말했는데, 강원랜드가 제공한 자료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증거목록 순번, 펀칭자국, 열람서명 등이 가려져 있다"며 "이 의원의 자료는 이런 부분이 일체 없지 않나, 이 자료를 가진 건 검찰이 유일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불법적으로 입수한 게 아닌지 확인해야 할 것"이라며 "이 의원이 재판 중인 사안에 대해 검찰이나 다른 곳에서 불법적인 절차로 자료를 받았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함승희 강원랜드 사장은 김 의원의 "그 문건은 강원랜드 인사 팀장이 개인적으로 작성한 거고 강원랜드가 자체적으로 파악한 게 아니라는데 맞나"라는 질문에 "인사 담당자가 작성한 게 맞다"고 답했다.
    이 모 강원랜드 실장도 김 의원이 "내가 말한 것들이 맞나"라는 질문에 "우리가 제출한 건 블라인드 처리를 한 것"이라며 이훈 의원이 공개한 자료는 강원랜드가 제공한 것이 아니라는 주장에 힘을 더했다. 
    이에 이훈 의원은 "강원랜드에서 받은 자료가 부실해 별도로 강원랜드로부터 입수한 것"이라며 "공식적으로 어떻게 받았는지는 해명할 이유가 없다"고 반박했다. 홍익표 민주당 의원도 "어떤 경로로 자료를 받은 지는 밝힐 이유가 없다"며 "자료가 조작됐다면 모르지만 사실 관계는 분명하다"고 이 의원을 옹호했다.
    그러자 김도읍 한국당 의원은 "지난 번 공개 때는 내부고발 자료라는 언급이 없었는데 지금와서 그렇게 말하는 건 온당치 않다"며 "수사기록이 흘러나온 게 아닌가 하는 강한 의구심이 든다"고 맞섰다. 이철우 의원도 "수사 중인 사건의 기록이 흘러나왔다면 이는 권력이 개입하지 않고선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만약 다른 기관이 개입했다면 이 또한 적폐"라고 비판했다.
    한편 이훈 의원은 지난 16일 2012년부터 2013년까지 강원랜드 신입 채용 청탁자 명단에 응시자와 청탁자의 이름이 표시된 자료를 공개한 바 있다. 명단에는 권성동·염동열·김기선·김한표·한선교·이이재·이강후 의원 등 전·현직 의원 7명의 이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