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원전 건설재개 59.5%, 건설반대 40.5%…원전 건설 축소 50%
  • 김지형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 위원장이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하고있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김지형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 위원장이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하고있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최종조사 결과 건설재개로 결론이 났다”고 밝혔다. 이제 이걸로 원전 건설을 막으려는 시도는 사라질까.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위는 20일 오전 10시 최종 결과 브리핑에서 “원전 건설 재개 쪽을 최종 선택한 비율이 59.5%로 건설 중단을 선택한 40.5%보다 19% 더 높았다”며 “이 결과는 95% 신뢰 수준에서 오차 범위 ±3.6%를 넘는 것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로 인정된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위는 “모든 연령대에서 조사 회차를 거듭할수록 건설 재개 비율이 증가했다”며 “특히 20·30대에서 증가 폭이 더욱 컸음을 알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현재 공사가 일시중단 중인 신고리 5·6호기에 대해서 건설을 재개하도록 하는 정책 결정을 정부에 권고한다”고 밝혔다.

    '탈원전 정책'을 고수하던 청와대는 일단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위의 권고를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였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위 브리핑 이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지난 3개월간 숙의를 거쳐 권고안을 제안해 주신 공론화위의 뜻을 존중한다”며 “정부는 권고안을 토대로 후속 조치가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수현 대변인은 “공론화위원회와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주신 시민참여단에도 깊이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재개를 주장하던 측은 한숨 돌린 모습을 보였다.

    강재열 한국원자력산업회의 부회장은 20일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위 숙의 과정이 진행될수록 원전 건설 중단에서 건설 재개로 의견을 바꾸는 사람들이 많았다고 들었다”면서 “당초 원전 건설 중단보다 7%정도 높은 건설 재개 권고안이 나올 것이라 예측했지만 19%라는 큰 차이가 벌어져서 천만 다행”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신고리 원전 5·6호기의 건설 재개가 제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 이후 원전 건설 계획에 차질이 생기지는 않을지 우려하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위의 조사 결과 "앞으로 원전 건설을 줄여야 한다"는 의견이 응답자의 53.2%에 달했고, '탈원전 정책'을 강력히 주장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아서다.

    탈핵·환경론자들은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위의 브리핑 이후 격분하는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은평탈핵연대는 이날 “신고리 5·6호기 공사 재개는 시대적 흐름을 역행하는 것”이라며 “신고리 5·6호기 건설계획을 백지화하고 신규 원전계획을 전면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은평탈핵연대는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핵 발전소를 안전하고 깨끗한 재생에너지로 전환할 것을 요구한다”며 “우리는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국가적 비용을 함께 책임진다는 자세로 일상에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고 합리적인 전기 요금의 인상을 수용한다”고 주장했다.

    정치인 가운데도 '탈원전'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대표적 인물이 박원순 서울시장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같은 날 오전 9시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2017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세계 도시시장 포럼'에 참석해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위의 권고로) 원자력 발전 관련 정책에 대한 결정을 모두 종결하는 것이 아니라 이 논의를 지속해 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일부 정치인들 또한 신고리 원전 5·6호기를 비롯해 원전 건설에 계속 반대하거나 또는 '논의'를 더 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정치인들의 반응에 대해, 임종화 경기대 무역학과 객원교수는 “비전문가들이 전문영역을 통제하려 때 나타나는 전형적인 반응”이라며 “결과에 승복할 수 없다는 속마음을 숨기면서 '우리가 전문가들이 아니기 때문에 더 논의가 필요하지 않겠냐'는 논리를 앞세우는 것”이라며 "정부가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위의 권고안을 그대로 수용할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처럼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위가 권고안을 내놓은 뒤로도 사회적 분열은 봉합되지 않는 분위기다.

    정부가 이날 권고안 발표를 닷새 앞두고 "신고리 공론화위 결정과 무관하게 탈원전을 추진한다"고 밝힌 점도 향후 원전 정책의 향배를 흐릿하게 만드는 요소가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