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주석의 대북제재 동참 평가하기도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북 대응과 관련해 의미심장한 발언을 던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대북 대응과 관련하여 필요한 경우 우리가 얼마나 완전하게 준비돼있는지 안다면 충격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문제에 대해서는 우린 어떤 것도 준비가 돼있다"면서 "믿기지 않을 만큼 잘 준비돼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렇게 하지 않으면 좋지 않겠는가라는 질문에 답은 '예스'(Yes)다"라면서 "그런 일이 일어날 것인가라는 질문을 한다면 그 부분은 누가 알겠는가"라고 답했다.
    일각에선 트럼프 대통령의 '그런 일'이란 발언을 두고 "아시아 순방을 앞두고 북핵 위협이 여전한 가운데 대북 군사옵션을 배제하지 않았다는 경고로 풀이된다"면서 "북한과의 잠재적 충돌을 암시한 말로도 볼 수 있다"고 내다봤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인터뷰를 통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대북제재 동참을 평가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아주 좋은, 극히 예외적인 관계다"라면서 "중국은 북한 문제에 있어 우리를 정말로 돕고있다"고 전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시 주석을 '좋은사람'이라고 부르면서 "북한과 관련해 굉장히 중요한 일을 할 힘을 갖고 있다"면서 "북한으로 들어가는 물량의 93%가 중국을 통할정도"라며 중국의 대북제재 동참 중요성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