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적한 현안 제쳐둔 채 오는 24일 노동계와 만찬 예정
  •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에 이어 노동정책도 마이웨이를 계속하는 모습이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지난 22일 이북도민 체육대회 개회식에 참석한 모습. ⓒ청와대 제공
    ▲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에 이어 노동정책도 마이웨이를 계속하는 모습이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지난 22일 이북도민 체육대회 개회식에 참석한 모습.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흔들림 없는 탈원전 정책 표방에 이어 노동계와 대화에 나설 예정이다.

    산적한 현안들을 뒤로한 채, 공약했던 사안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데에 힘을 쏟는 모습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23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재계와의 대화에서 예고했던 일정"이라며 노동계 인사와의 현안 논의가 있을 것이라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월 28일~29일까지 청와대에서 기업인들과 '호프 미팅' 간담회를 통해 "노동계를 경영계와 마찬가지로 주요 파트너로 인정하고 대접할 것"이라고 말한 것에 대한 후속 일정이라는 설명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추가 브리핑을 통해 "만찬 형식이 될 것"이라고도 했다.

    같은 날 오전 〈한겨레〉는 단독 기사로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4일 노동계 인사 20여 명 과 노동현안을 논의한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고용노동부와 양대노총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노동시간 단축 ▲노조 할 권리 보장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노동 현안 전반을 다룰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재인 대통령의 '마이웨이' 행보가 계속되는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야권이 그간 문재인 정부의 친 노동계 정책에 반대해왔음에도 불구, 노동계 인사들과 접촉을 하는 모양새여서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2일에도 공론화위원회의 원전 건설 재개 결정에도 불구, 탈원전을 계속 밀고나갈 계획임을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더 이상의 신규 원전 건설 계획을 전면 중단하고, 가동 중인 월성 1호기의 가동을 중단하겠다"며 "다음 정부가 탈원전의 기조를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천연가스와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공론화위원회는 당초 정하기로 했던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 여부에 대해서는 건설 재개를 언급했지만, 동시에 예정에 없던 '탈원전 정책'에 대해 '축소 의견'으로 입장을 정해 정부에 권고안을 제출했다. 문재인 정부가 이를 정책 추진의 근거로 삼는 모습이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이 안고 있는 현안들 중 상당수는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채 남아있다. 후반부 국정감사는 물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를 비롯한 인사문제도 여전히 해결해야할 숙제다. 산적한 현안에도 문 대통령이 협치를 위한 국회와의 눈높이 맞추기보다는 마이웨이만 계속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한편 문재인 정부는 23일부터 매주 월요일마다 지난 주에 있었던 대통령 일정을 순차적으로 공개키로 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사후공개이기는 하나 대통령으로서 직무를 수행하셨는지 국민들께 투명하게 공개되는 첫 시발점인 것 같다"며 "다만 대통령 일정 모두다 상세히 공개하는게 국익에 부합하지 않는 것도 있어, 비서관실 규모로 큰 틀로 명기해 발표할 것"이라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