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병헌 "억측보도로 참담… 사실규명없이 사퇴하란게 옳으냐"
  • ▲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 ⓒ뉴데일리 DB
    ▲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 ⓒ뉴데일리 DB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을 둘러싼 정치권의 묘한 분위기가 계속되고 있다.

    민주당과 청와대는 물론 자유한국당도 애매한 입장을 내놓으면서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최근 민주당과 청와대는 롯데홈쇼핑 방송 재승인 과정에서 전병헌 정무수석의 보좌진이 구속된 문제에 대해 일절 언급하지 않고 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지난 14일 "새 정부 출범 직후 이미 민정수석이 개별 사건에 대해서는 지휘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면서 "힘이 없는 청와대가 돼야 새로운 정부가 될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민주당 역시 겉으로는 이렇다할 발언을 내놓지 않고 있다. 내부 분위기는 현직 수석이 소환된 사례는 없기에, 전 수석의 소환 일정이 다가올수록 이에 따라 거취문제에 대한 이야기가 불거지지 않겠냐는 것이 중론이다.

    청와대와 여권이 전병헌 수석 방어에 적극 나서지 않겠다는 취지의 설명이지만, 반대로 여권이 나서서 구체적인 거취 문제 등을 정리하는 분위기도 아닌 상황이다.

    이같은 미지근한 분위기는 자유한국당에서도 감지된다.

    자유한국당은 홍준표 대표가 지난 7일 당사로 찾아온 전병헌 정무수석에게 여야정협의체 등 청와대가 원하는 현안에 협조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언급했을 뿐, 지도부 차원에서 전병헌 정무수석에 관한 언급은 없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지난 14일 YTN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특히 전병헌 수석을 찍어내기 위해서 이것이 나왔다는 생각은 하지 않고 있다"고 못박았다.

    전병헌 수석 관련 공세는 장제원 대변인이 논평을 통해 "민주당의 잔꾀였는지 전병헌 정무수석 한 명을 잡았으니 앞으로 정치보복의 칼춤은 더 포악해질 것"이라고 언급한 것이 전부였다.

    앞서 이 사건은 지난 2015년 롯데홈쇼핑의 방송 재승인 허가를 받은 시기를 전후해 한국e스포츠협회에 수억원대 협찬금을 낸 경위를 검찰이 조사하면서 시작됐다. 보좌진 3명이 구속됐지만, 검찰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이 사건을 전병헌 수석으로 확대하고 있다.

    특히 검찰은 15일에는 "현재까지 수사 진전으로 볼 때 전 수석이 명예회장까지 지낸 만큼 전병헌 수석에 대한 직접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에 대해 전병헌 수석은 지난 13일 "일부 보좌진의 일탈행위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하지만 저와는 무관한 일"이라며 혐의를 부인한 상황이다.

    여권의 전병헌 수석에 대한 반응은 '제식구감싸기'로 볼 수 있는 측면이 있지만, 현직 수석에 대한 검찰의 수사망이 좁혀지는데도 자유한국당이 꼬집지 않는 것은 다소 의아한 대목이다.

    이는 확대되고 있는 검찰 수사의 칼날이 어디로 향할지 현재로서는 쉽사리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으로 보인다.

    검찰에 따르면, 사정당국은 최근 롯데홈쇼핑 측에서 2014년 말부터 지난해 초까지 회삿돈 5460만 원을 국회의원 5~6명에게 차명으로 후원한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부분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소속 의원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전병헌 수석은 이날 검찰 발표에 대해 재차 입장을 표명, 검찰 수사에 당당히 소명할 의사를 내비쳤다. 전병헌 수석은 "그간 여러 억측보도로 참담한 심정"이라며 "언제라도 내 발로 가서 소명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의 공정한 조사를 기대한다"며 "대통령께 누를 끼치게 돼 참으로 송구스럽지만, 한편으로는 사실 규명도 없이 사퇴부터 해야하는 풍토가 옳은 것인지에 대한 고민도 있다"고 항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