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네티즌 “과감한 MB, 오바마와 맞바꾸자” 제안도 베트남전 참전 미군은 “한국군 용맹 다시 확인했다”
  • 소말리아 해적에 피랍된 삼호주얼리호에 진입해 해적을 소탕하고 선원을 전원 무사히 구출해 낸 한국의 특수부대에 전 세계의 찬사가 쏟아지고 있다.
    미국의 주요언론과 포탈 뉴스 매체는 한국 해군의 UDT/SEAL 특수전 병사들의 작전을 크게 보도하며 특히 인질로 잡힌 선원들이 전원 구출된 데 대해 놀라움을 표시했다.
    일부 언론은 한국 특공대원들이 복잡한 구조의 격실(cabin)들에 진입해 해적을 제압하는 과정을 상세히 보도하며 “미군의 델타포스(Delta Force)와 네이비 실(Navy SEAL) 못지않은 능력을 보여줬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흥미로운 것은 전 세계 네티즌들의 반응.
    네티즌들은 해외 여러 언론사의 보도와 소식을 알린 해외 군사 커뮤니티 등에 “잘했다! 한국” “놀랍다! 한국 UDT”등의 댓글들을 달며 환호했다.
    번역돼 인터넷에서 소개된 댓글들은 대부분 한국 해군의 용맹과 과감성에 대해 찬사를 보내고 있었다.
    폭스뉴스 보도 "한국이 군사작전을 감행, 소말리아 해적들로부터 선원들을 구출하다"에 대한 댓글의 경우 “한국인들 정말 끝내줬다. 주변에 있는 베트남전 참전 용사들에게 한번 물어보라. 그 전장에서 누가 자신들과 함께 싸워줬었냐고”(neuroguy2)라고 베트남전에서 미국과 함께 싸운 한국과의 혈맹을 상기하기도 했다. 또 “대.한.민.국(R.O.K) 죽여주는군”(7point62)이란 칭찬도 많았다.
    눈길을 끈 것은 미국 네티즌이 “한국과 대통령 교환합시다”(joshfox)라는 제의. 과감한 결단을 내린 이명박 대통령을 오바마 대통령과 바꾸자는, 오바마에 대한 불만 섞인 댓글이었다. 이 들에는 “ㅋㅋㅋ.. 당장 하자고”(firewatch), “ㅇㅇ 올해 들어서 들어본 최고의 아이디어로군!!”(neuroguy2)이라는 공감의 댓글들이 이어지기도 했다.
    joshfox라는 네티즌은 “오바마는 대체 왜 ‘우리는 우리 국민들의 생명과 안보를 지켜나가는데 있어서 가해지는 위협을 더 이상 간과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말하지 못 하는 걸까?”라는 글을 남기기도 했다.
    thebobzilla라는 네티즌은 “한국인들에게 큰 박수를! 거기에 김치도 추가해서!”라는 댓글을 남기기도 했다.
    msnbc.com의 "한국군 특수부대원들이 소말리아 해적들을 급습하다" 보도에는 “한국, 정말 잘했다! 난 이번 일로 한국군이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른다는 점을 알았다. 진압작전을 정말 잘해낸 점에 대해 다시금 축하의 말을 건네고 싶다”(Race2three)라고 칭찬했다. “대한민국 해군 UDT/Seal들이 훌륭하게 임무를 완수했다는 것에 동의한다”(Desert Rat-0311)는 글도 있었다.
    Barry-2954729라는 네티즌은 “한국에겐  지금 보다 더 큰 찬사가 필요하다. 이번 작전이 지금까지 펼쳐진 인질 구출 작전 중 모든 인질들을 완벽하게 구해낸 유일한 작전은 아니지만 해적들을 고려해볼 때 찬사를 받을만한 올바른 전술이었다”고 말했다. bb-1100254이란 네티즌은 “한국 정말 잘했다. 이제 세계 여러 국가들이 한국이 한 것처럼 그대로 행동해서 해적들에게 '어느 국가의 어떠한 배를 납치하든 무조건 실패할 것이다' 라는 메시지를 던져주어야 하겠지”라고 썼다..
    한 베트남전 참전 용사는 “난 베트남에서 한국군과 같이 근무했었다. 너희는 감히 한국군의 적이 되길 원치 않을 것이다. 정말 잘했어, 한국! 앞장서서 저 겁쟁이 해적들을 어떻게 다뤄야하는지를 전 세계에 보여줘”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Militaryphotos.net의 "<속보>한국군 해군이 소말리아 해적들로 부터 납치당한 화물선을 다시 되찾아 오다" 기사에는 “훌륭해. 그리고 앞으로도 이렇게 해야 해”(Korath) “정말 잘했어!!!”(80 EAN) 등의 댓글이 달렸고 “정말 훌륭해! 그리고 한국군 UDT/SEAL팀에개 찬사를 보내고 싶어! 어떻게 이리 할수 있을까! 다만 부상을 당한 피랍 선박의 선장과 3명의 SEAL 대원들이 쾌유하길 기원할게”(Astaran)라는 글이 오르기도 했다.
    Pulsar라는 네티즌응 “한국군은 유럽연합 소속 군함들이 해당 수역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잘 보여줬다”고 극찬하기도 했다.
    junglejim는 “한국 해군 전함에 탑승해 있는 승조원이 되어보는 것을 한번 상상해봤다”고 한국 해군을 동경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