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다음 블로그 및 카페 검색 글 내용 분석일부 세력 불순한 의문제기가 대부분...진실 호도
  • “요즘 천암함 침몰에 대한 의견 중 가장 일리가 있어 보이는 의견이 자체 누수로 인한 침몰로 보입니다.”
    천안함 피격 1년이 지난 현재도 일부 세력이 중심이 된 의혹 제기는 끊이지 않고 계속되고 있다.
    청년지식인포럼 story K는 피격 1주기에 즈음하여 천안함 피격 사건의 진실에 관한 인터넷 상의 정보 실태를 조사해 25일 발표했다.
    story K가 네이버와 다음의 블로그 및 카페 상위 검색 글 총 400개를 분석한 결과, 천안함 피격 사건에 관한 원인 등의 정보를 다루고 있는 총 274건의 정보 중에서 정부의 조사 발표에 의혹을 제기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정보가 173개(63%), 정부의 조사 결과에 입각한 내용을 담고 있는 정보가 101개(33%)로 조사됐다.
    일반 국민들 중 누군가 인터넷 포털 상에서 천안함 피격 사건에 관해 정보를 찾고자 할 때 정부 합동조사단의 조사 발표에 근거한 내용보다, 의혹을 제기하는 내용들을 훨씬 많이 접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story K가 네이버와 다음 블로그의 총 200개 글들을 조사한 결과, 네이버의 경우정부의 조사 발표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는 정보가 총 46건 중 29건이었고, 북한의 소행이라고 설명하는 정보가 17건이었다. 네이버 블로그에는 의혹을 제기하는 정보가 두 배 가까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 블로그를 보면, 총 155건 중 의혹을 제기하는 정보가 103건, 북한의 소행이라고 보는 정보가 52건으로 조사되었다. 역시 정부의 조사 결과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는 정보가 두 배 가까이 많이 나오고 있다. 네이버와 다음을 비교한다면 다음에서 훨씬 많은 정보가 왜곡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네이버에 비해 다음이 두 배 이상의 정보가 정부의 조사 발표에 의혹을 제기하는 내용으로 검색이 되고 있는 것이다.

    네이버와 카페를 모두 합쳤을 때, 네이버와 카페의 블로그 및 카페 상위 검색글 총 400개를 분석한 결과, 천안함 피격 사건에 관한 원인 등의 정보를 다루고 있는 총 274건의 정보 중에서 정부의 조사 발표에 의혹을 제기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정보가 173개(63%), 정부의 조사 결과에 입각한 내용을 담고 있는 정보가 101개(33%)로 검색이 되었다.

    story K는 “조사를 통해 천안함 피격 사건과 관련 인터넷 상에서 얼마나 많은 정보의 왜곡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즉 잘못된 정보가 얼마나 많이 난무하고 있는가 알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천안함 피격 사건의 진실을 받아들이지 않고 근거 없는 의혹을 끊임없이 제기하였던 일부 세력의 의혹 제기가 얼마나 큰 영향을 주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고 우려했다.
    story K는 “국민들이 천안함 피격 사건과 관련된 올바른 정보를 취득하기 위해 특히 인터넷을 활용할 때는 많은 주의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며 “네티즌과 국민들은 인터넷 상의 이 같은 왜곡과 거짓 실태를 올바로 인식함과 아울러 그것을 바로잡기 위한해서도 함께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