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서울시당, `뉴타운 재개발ㆍ재건축 해법' 모색
  • 한나라당 서울시당이 지역 최대 현안으로 꼽히는 뉴타운·재개발 문제에 대한 해법 찾기에 착수했다.

    김효재(서울 성북을) 의원을 비롯해 25명의 서울지역 당협위원장이 참여하는 한나라당 서울시당 ‘재개발·재건축 대책위원회’는 지난 13일 첫 회의를 열고 향후 활동계획을 논의했다.

    이들은 실무위원회를 구성하고 동북, 동남, 서북, 서남 등 4개 권역으로 나눠 뉴타운·재개발 실태를 파악하는 데 이어 6월 초 서울시와 당정협의 및 관련 공청회 등을 개최할 방침이다.

    김효재 의원은 16일 “부동산 거품이 꺼지고, 공공부문이 해야 할 뉴타운·재개발 사업을 민간조합에 맡기며 갈등이 불거지는 등 사업 자체가 어려움에 처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과거에는 재개발 시 ‘프리미엄’이 있어 추가비용을 부담하면서 사업추진에 동의했지만, 요즘에는 부동산 거품이 꺼지며 재개발로 인해 이익이 아닌 손해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고도(古都)에 해당하는 강북의 경우 도로 확충 등 막대한 인프라 비용과 함께 도로, 공원, 학교 등 공동시설에 대한 기부채납도 재개발 지역 원주민의 부담을 가중시킨다는 게 김 의원의 설명이다.

    김 의원은 “지난 2005년 열린우리당 주도로 도시재정비촉진특별법이 제정되면서 서울 지역의 재개발·뉴타운 지역에의 중앙정부 재정투입이 사실상 막혔다”며 “뉴타운·재개발 지역에 대한 중앙·지방 정부의 지원 등이 종합적으로 재검토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뉴타운·재개발 사업으로 저소득층을 위한 값싼 주택이 소멸되는 상황에서 이 지역에 소형 평수 또는 임대주택을 늘리는 데 대한 지역 주민의 거부감 해소 등에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는 게 김 의원의 주장이다.

    김 의원은 “재개발사업을 민간조합에 맡기고, 보상으로 아파트 몇 채를 더 짓도록 하는 방식은 문제”라며 “공공부문의 재정투입과 민간의 개발이익이 적절히 조화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