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기 주주총회 시즌을 맞아 선임된 주요 증권사 사외이사의 면면을 놓고 증권가에서 말들이 많다.

    금융감독원의 대규모 비리와 직무유기 실태가 불거져 금융권 전반의 환골탈태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음에도 과거와 마찬가지로 검찰과 국세청, 금감원 등 이른바 힘있는 기관 출신의 인물로 채워졌기 때문이다.

    사외이사를 내부 건전성 강화 목적이 아니라 외풍을 막는 `방패막이'로 활용하려는 게 아니냐는 의혹도 짙다.

    16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동양종금증권은 27일 정기주주총회에서 이달곤ㆍ이동근 씨를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할 예정이다.

    이달곤 씨는 2009~2010년 행정안전부 장관을 역임했고, 이동근씨는 서울지검 서부지청장 출신의 변호사다.

    참여정부에서 대통령비서실 경제보좌관과 영국 대사를 지낸 조윤제 서강대 국제대학원 교수의 재선임안도 주총 안건으로 포함돼 있다.

    대신증권도 같은 날 정기주주총회를 열어 김성호ㆍ황인태ㆍ이인형씨 등 3명을 사외이사로 선임할 예정이다.

    서울지방국세청장과 조달청장 등을 지낸 김성호 전 보건복지부 장관과 전 금감원 전문 위원인 황인태 중앙대 기획관리본부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다시 사외이사로 이름을 올렸다.

    삼성증권은 내달 3일 주총에서 사외이사로 법무부 법무실장과 부산지검 검사장, 헌법재판소 재판관 등의 경력이 있는 신창언 변호사를 다시 선임하고, 산업자원부 국장 등을 지낸 안세영 서강대 교수를 새로 임명한다. 안 교수는 이명박 정부 탄생에 역할이 컸던 뉴라이트 정책위원장 출신이다.

    현대증권도 27일 주총을 열어 박충근 전 대구지검 서부지청장을 신임 사외이사로 임명하는 안을 결의한다.

    우리투자증권의 신규 사외이사에 임성균 전 광주지방국세청장이 포함됐으며 유진투자증권은 이번 주총에서 이홍재 전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외사부장 검사를 재선임하고 김갑순 전 서울지방국세청장을 신규 선임할 계획이다.

    금융투자협회는 지난 3월 사외이사의 자격 요건을 금융, 경제, 경영, 회계 등의 전문가로 구체화하는 등 사외이사 모범규준을 만들어 발표했지만, 인맥을 통한 관료 출신의 입성을 막기에는 역부족이다.

    이런 사외이사 선임을 놓고 증권가에서는 상반된 시각이 있다.

    전문성을 고려하면 해당 업무를 경험했거나 법률ㆍ학문적 지식이 풍부한 인물로 후보군이 자연스럽게 압축될 수밖에 없다는 옹호론이 있지만, 증권사들이 사외이사를 내부 운영에 대한 견제세력이 아닌 외풍을 막는 보호막으로 여기는 것이 문제라는 비판이 우세하다.

    증권사 한 관계자는 "사외이사 중에는 공직에 있을 때 관련 분야의 일을 한 인물도 있지만, 대부분 `광폭 인맥'이 선임 배경이 된다는 점에서 사외이사는 외풍을 막는 방패막이나 보험용으로 변질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