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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가 문자로도 전화번호를 안내하는 서비스를 실시한다. 지난 76년간 114는 사용자가 전화를 걸고, 상담사가 음성으로 안내를 제공해왔다.
16일 114 안내서비스를 제공하는 KT 계열사 kt is와 kt cs는 ‘전화번호안내 양방향 문자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젠 전화를 걸지 않아도 문자로 전화번호를 문의할 수 있다. 고객은 해당 정보를 문자로 전송받게 된다.
주변 사람들에게 전화통화로 인한 불편을 주지 않고, 정보를 문자로 저장할 수 있다. 버스나 지하철, 극장 등의 공공장소에서 특히 유용하다. 이 같은 서비스는 문자통신에 익숙한 젊은 고객층에게는 더욱 효율적일 것으로 보인다.
문자 서비스는 매일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제공된다.
이용방법은 지역명과 상호, 이름 등 문의내용을 휴대폰 문자에 입력한 후 받는 사람 번호를 #0114 또는 #1140로 전송하면 된다. 지역명을 구/동 또는 면/리 단위까지 자세하게 입력하면 보다 정확한 전화번호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서비스 이용료는 200원(부과세 별도)이다.
양사 관계자는 “이동전화를 이용하는 114 문의고객은 2005년 42%에서 2010년 60%로 약 1.5배가 증가했고, 매년 5%씩 늘고 있는 추세다. 이동전화 이용고객의 편의를 극대화하기 위해 이번 서비스를 개발하게 됐다”며 전화번호안내 양방향 문자서비스 출시 배경을 설명했다.
양사는 향후 날씨, 교통정보 등 다양한 생활정보에 대해서도 문자안내를 추진할 계획이다. 내년 하반기에는 하루 평균 5000여건의 문의건수를 예상하고 있다.